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에게 심한 입냄새가? '편도결석' 셀프 제거법

by 셩의 건강story 2024. 3. 7.

편도결석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 편도결석은 편도에서 만들어진 작은 혹 또는 석회질 구술을 말합니다. 주로 편도염이나 만성 편도염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편도는 입과 코 사이에 위치한 구조물로, 몸의 면역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편도결석은 보통 크기가 작고 육안으로 보기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크기가 커지거나 편도에서의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입에서 악취, 목의 불편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편도결석 원인, 치료법,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 음식 찌꺼기, 세균 :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자리 잡기 좋은 편도는 편도 뒤쪽에 위치한 작은 구멍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 구멍에 쌓이게 되면서 점점 크기가 커지게 되며 편도결석을 유발합니다.
- 흡연 : 흡연은 편도를 자극하여 염증을 자극시킵니다. 이것은 편도결석을 만들어내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후비루가 있는 경우 :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내 편도결석이 생겨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만성편도염 : 흔히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로 편도염을 반복적으로 앓고 있는 경우 편도 안의 작은 구멍이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이 커진 구멍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되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자리 잡으며, 세균들이 모여 작은 알갱이 형태로 결석을 만들어냅니다.

편도결석 증상

- 구취와 인후통 : 세균이 편도에 붙어 부패하면서 나쁜 냄새를 일으켜 악취를 내게 됩니다. 편도결석이 크거나 많으면,
편도선이 부어 인후통이 생기거나 삼키기 어려워집니다. 편도결석이 편도선을 자극하면서 기침이나 목이 따갑고 거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이물감 : 음식물이나 물을 섭취했을 때 목 안에 무언가 있는 듯한 이상한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 노란 알갱이 : 양치질 혹은 일상생활을 하다가 입 안에서 노란색 쌀알 같은 알맹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편도결석 자체이며, 자연적으로 형성됩니다.


편도결석의 종류와 크기

- 백색 편도결석 :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음식물찌꺼기나 세균 등이 쌓이게 되며 생깁니다. 이 편도결석의 경우 보통 1~2mm 정도 작은 크기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황색 편도결석 : 편도선의 구멍에 교세포나 세균이 쌓이게 되며 생기는 것입니다.  이 편도결석의 경우 보통 5~10mm 정도로 큰 크기로,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셀프 편도결석 치료방법

구강 세정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강 세정기로 편도선에 물을 강하게 분사하여 편도결석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때, 편도선에 직접 물을 뿌리지 않고 편도선 주변에 물을 뿌리면서 편도결석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봉을 이용하십시오. 마찬가지로 편도선에 직접 압력을 가하지 않고 편도결석을 살짝 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강하게 기침을 해보십시오. 강한 기침을 함으로 편도선에 공기를 밀어 넣어 편도결석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때, 입을 벌린 상태로 편도선 쪽으로 머리를 기울여서 편도결석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편도에 상처나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 방법

-편도선 절제술 : 편도결석이 자주 재발하거나, 편도선이 커서 호흡이나 삼키기에 지장을 주거나, 편도선에 염증이 심할 경우 요합니다. 이 수술은 마취를 이용하며 수술시간은 30분~1시간입니다. 수술 후에는 출혈이나 감염, 목소리가 살짝 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부드럽고 차가운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하며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 흡입치료 :  편도결석을 진공 흡입기로 빨아내는 방법입니다. 편도선 절제술보다 부작용이 적고, 편도선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 역시 소량의 마취가 필요하며 치료시간은 10~20분입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 물 자주 마시기 :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증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내므로 자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 식후 가글 하기 : 양치만으로 100%의 세균을 제거할 수 없으므로 2차 관리가 필요합니다.
- 치약 바꾸기 : 편도결석에 도움이 되는 치약이 있습니다.                                                                                                      - 소금물로 가글 하기 : 소금은 살균과 소독의 이로운 물질로 세균을 죽이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구취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